스타타워의 저주

2009/04/14 12:42 / IT 소식
사용자 삽입 이미지


스타타워. 지금 이름은 물론 '강남파이넨스센터'이지만 아직도 많은 사람들의 뇌리에는 강남파이넨스센터 보다는 '스타타워'가 훨씬 친숙한 이름이다. 물론 스타타워이전의 이름도 있다. 현대산업개발에서 붙였던 '아이타워 I Tower' 인데 원래 아이타워는 국내 최초로 6성급 호텔로 기획되어 지어진 건물이다.  비행기를 타고 내려다 본 강남지역에서 유일하게 식별 할 수 있었던 커다란 빨간색 'I'자가 아직도 기억에 생생하다.

아이타워는 2001년 채 완공이 되기도 전에  미국의 론스타에 팔리면서 미국국적으로 바뀌며 미국명 'Star Tower' 으로 개명했다. 미국 론스타가 국내에서 문제를 일으키고 철수 하게 되면서 다시 주인은 2004년 싱가포르 투자청으로 바뀌게 된다. 짦은 기간동안 주인이 3번 바뀌고 이름도 3번 바뀌었다.

스타타워의 위치나 시설, 근무환경 등이 한국에서 가장 좋은 빌딩 중 하나라는 것은 빌딩이 오픈한지 8년이 지난 지금도 변함없다. 따라서 항상 국내에서 제일 잘나가는 기업들이 입주사로 있어 왔는데, NHN도 분당으로 가기 전에 이곳에 있었고. 벅스뮤직, 곰TV의 그래텍 엡손, 새롬기술, CJ 인터넷 등이 이곳에 있었다.

NHN이 이곳에 입주하고 있었을 때, 네이버는 음란물배포 관련 조사를 받고 이해진사장 등 임직원들에게 체포영장이 발부 된 적이 있었다. 특히 코스닥 상장을 앞두고 있었던 일이었다. 2년 뒤인 2004년부터 이곳을 나간 NHN은 그때부터 다음을 따돌리고 포탈1위 업체가 되었다.

엡손은 2002년 4월 잉크량을 속이는 문제로 공정위조사를 받는 등 위기를 격었는데, 현재는 한블럭 내려와서 미림빌딩에 자리잡고있다.

벅스는 알려져있다시피 이곳에 들어간 이후 음원관련 엄청난 송사에 휘말렸고, 대표이사 박성훈씨에게 두번이나 사전구속영장이 청구되었다.벅스뮤직은 임대료도 제대로 못내 쫒겨나듯 스타타워를 비웠고, 결국 회사 지분 60%와 경영권을 음악업계에 넘기게 되었다. 현재는 네오위즈 자회사인 아인디지탈에서 2007년에 인수했다가 많은 적자를 보고 있다.

그래텍 역시 코스닥상장을 생각하면서 스타타워에 들어왔다가 캐시카우였던 팝데스크 서비스를 정리했고, 현재는 대치동 마이크로소프트 뒷쪽 건물에 자리잡고 있으며 곰TV로 메인 사업이 교체되었다. 새롬기술은 정말 잘 나가다가 지금은 있었는지 조차 가물가물하다. 주인이었던 론스타가 탈세로 쫒겨난거야 말할 필요도 없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09년 2월 중에는 스타타워에 입주해있는 IT 컨설팅기업 베어링포인트가 뉴욕 남부 파산법원에 재무구조 개선절차(pre-arranged Chapter 11 process)를 신청했다. 미국정부 및 전세계 굴지의 기업들의  IT기술컨설팅사인 베어링포인트는 IT 기술컨설팅 분야에서 매킨지 컨설팅 같은 존재이다. 전 세계적으로 1만7000여명의 컨설턴트가 공공서비스, 제조, 금융, 통신 등의 영역에서 2000여 기업과 정부 기관에 전략, 프로세스 혁신, IT전략 및 전사자원관리(ERP) 구축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베어링포인트는 코어브랜드 밸류에이션 스터디(CoreBrand Valuation Study)에서 실시한 2006년 시장조사에서 고객이 평가한 ‘가장 함께 일하고 싶은 컨설팅 회사’, ‘가장 다시 찾고 싶은 컨설팅 회사’로 선정되었었던 회사이다.

베어링포인트도 스타타워의 저주인가? 그리고 과연 구글 코리아는 스타타워의 저주를 피해 갈 수 있을까?


사용자 삽입 이미지




덧붙임.
베어링포인트에서 블로그포스트 중 내용이 정확하지 못하게 작성된 부분에 대해 요청을 하셔서 수정했습니다. 베어링포인트는 파산(Chapter 7)이 아니라 뉴욕 남부 파산법원에 재무구조 개선절차(pre-arranged Chapter 11 process)를 신청한 상태입니다. 일반적으로 '파산보호신청' 이라고도 합니다. 베어링포인트는 현재 4월15일까지 약 2억달러 가량의 채권을 상환해야 하며, 지난해 3분기 말 현재 자산은 17억6000만달러, 부채는 22억3000만달러 규모입니다.



출처 : http://searching.egloos.com/2239290
2009/04/14 12:42 2009/04/14 12:42
젤라피 이 작성.

Trackback URL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작성해 주세요.

: 1 : ... 63 : 64 : 65 : 66 : 67 : 68 : 69 : 70 : 71 : ... 105 :